데이터리안 블로그의 리텐션 관련 여러 아티클을 읽고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.
핵심은 '우리 서비스가 제공하는 본질적인 가치'라는 점입니다.
서비스의 핵심 가치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이를 고객들에게 100% 전달할 수 있다면 리텐션 지표는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.
기간별 활성 유저 수를 늘려야한다는 얄팍한 술수(?)를 떠올리기 이전에, 우선적으로 "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?"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야겠습니다.
보다 더 본질적인 고민이 선행한다면.. 스마일 리텐션 차트를 받아볼 수 있지 않을까요? 🤓🚀
'데이터분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데이터리안 SQL 입문반 수업을 마치며 (0) | 2023.12.30 |
---|---|
RFM 고객 세분화 분석에 대하여 (0) | 2023.12.16 |